웨딩드레스나 턱시도 못지않게 결혼식 한복도 중요한 의미가 있는 예복입니다. 결혼식에 기품을 더할 한복 선택과 관리법 등을 알아봅니다.


결혼식 한복


신랑 신부 한복을 고를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신부 치마 색과 신랑 상의 색을 배색으로 맞추는 것입니다. 두 사람이 나란히 섰을 때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신부 한복의 경우 녹색 저고리에 붉은 치마를 입는 ‘녹의홍상’이 대표적입니다. 이는 ‘악귀를 쫓으면서 복을 부른다’는 의미도 있어 혼수 한복으로 가장 많이 고르는 패턴입니다.


요즘 신랑 신부는 자신만의 개성이 돋보이는 한복을 찾는 추세입니다. 독특한 디자인과 화사한 느낌에 세련미를 더한 한복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저고리는 화려한 색이 배합되어 조화를 이루고 여성스러운 꽃 자수에 세련된 느낌의 금박과 은박을 넣은 것과 배래와 품이 좁고 작아진 저고리가 떠오르고, 치마는 좀 더 짙은 색감의 A라인 드레스 스타일이 눈에 띕니다.


결혼식 한복


한복의 퀄리티는 소재와 더불어 색이 결정합니다. 다채로운 컬러를 사용한 디자인이 시선을 가장 먼저 사로잡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색의 조합에 신경을 쓰는 것이 한복을 아름답게 입는 첫걸음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통의 틀을 벗어나지 않으면서 최신 트렌드를 적절히 가미한, 너무 가볍지 않은 디자인의 한복이라면 신부가 더욱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한복은 형태의 변형이 크게 없는 옷인 만큼 컬러나 디테일 장식에서 변화를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좋아하는 색을 선택하는 것도 좋지만, 체형이나 피부 톤을 고려해 한복을 선택하면 더욱 아름답고 기품 있는 신랑 신부의 모습으로 하객들 앞에 설 수 있습니다.


결혼식 한복


예식의 콘셉트나 스타일에 맞게 채도가 높거나 낮은 컬러를 선택하되, 진한 원색 계열의 컬러를 추천합니다. 참고로 상·하의 색상 대비가 강하면 얼굴이 더욱 화사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 톤에 따른 한복 선택 방법을 살펴보면, 동양인들에게 가장 많은 타입의 노란 피부 톤은 원색계열의 컬러가 가장 잘 어울리며, 파스텔 톤이나 연두, 주황색 한복의 경우에는 얼굴과 한복이 조화되지 않을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피부 톤이 어둡다면 파스텔 톤과 중간 계열의 뉴트럴 컬러는 피하고, 채도가 높은 원색을 선택했을 때 단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원색의 경우 어두운 피부 톤을 밝고 화사하게 보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저고리보다는 치마에 포인트를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결혼식 한복


체형에 따른 한복 선택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키가 작고 통통한 체형은 상·하의 색을 밝은 컬러로 통일해 부족한 길이감을 부여하면 단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신부는 약간 짧은 길이의 저고리와 대비되는 조금 길게 늘어뜨린 치마로 단점을 보완할 수 있으며, 조끼 등을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키가 작고 마른 체형을 갖고 있다면 파스텔 톤의 색상으로 은은한 느낌을 줌과 동시에 상·하의 색감을 통일시켜 작은 키를 커버할 수 있습니다. 고름을 길게 늘어뜨리는 것도 작은 키를 보완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키 크고 통통한 체형의 경우 밝은 색상보다는 톤 다운된 짙은 계열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화려한 장식보다는 포인트가 적절하게 들어간 장식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면 키 크고 마른 체형은 상·하의를 대비되는 색상으로 선택해 세련된 느낌을 극대화하는 것을 추천하며, 저고리와 치마폭을 조금 넓게 하면 풍성한 느낌으로 체형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어깨가 넓다면 어깨 절개 라인이 안으로 휘어 있는 색동저고리나 배자형 저고리를 선택하면 넓은 어깨를 충분히 커버할 수 있습니다. 또 진하거나 어두운 컬러의 저고리에 밝고 화사한 컬러의 치마를 매치한다면 시각 분산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결혼식 한복


한복 세탁


한복은 실크이기 때문에 드라이가 불가피하지만, 천연 소재인 만큼 드라이를 자주 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탈의하자마자 바로 손질을 하는 것이 오래 입는 비결입니다. 겨드랑이 부분은 미온수에 적신 부드러운 천으로 땀을 제거하고, 큰 주름은 실크 온도로 다림질하면 됩니다. 흙탕물이 묻었을 때는 잘 말린 후 큰 덩어리를 손톱으로 떼어내고 남은 것은 부드러운 솔로 털어냅니다. 음식물 얼룩이 생겼을 때는 얼룩 부분을 벤젠으로 가볍게 문지르면 깨끗하게 지워집니다.


한복 보관


한복의 원단으로 사용하는 실크는 다른 소재보다 습기에 약하고 얼룩이 쉽게 생깁니다. 또 옷걸이에 걸어두면 색이 바래고 깃의 형태가 쉽게 망가집니다. 한복을 보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상자 안에 보관하는 것입니다. 여자 한복은 무게가 나가는 치마를 밑에, 가벼운 저고리를 위에 놓습니다. 금박, 은박이 장식된 부위에는 문양이 상하지 않도록 흰 종이를 포개어둡니다. 개킨 한복은 한지로 한 번 두르고 방습제와 방충제를 넣어 상장에 두면 습기와 해충의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결혼식 한복


한복을 고를 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체형에 정확히 맞추는 것입니다. 전문 디자이너와의 스타일링 상담을 통해 샘플들을 다양하게 입어보길 권합니다. 원단이나 샘플만 보고 한복을 선택하지 말고, 직접 입어보면서 꼼꼼히 고르는 게 좋습니다. 라움은 웨딩 고객만을 위한 특별한 서비스 '퍼스널 웨딩 디자이너'가 함께해 한복을 고를 때도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라움


결혼 본식이 끝난 후 하객들과 가까이에서 만나 인사 나눌 때 주로 입는 한복은 신랑 신부의 인상과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화사하고 고운 한복 위에 환한 미소로 행복 바이러스를 퍼트리는 주인공이 되길 바랍니다.


【라움 웨딩 고객에게 사전 예약 후 방문 상담만 해도 특별한 선물을 드립니다 상담 신청 가기

【2018년 웨딩 프로모션으로 파격적인 혜택을 받아보세요 프로모션 보기



즐거운 문화의 향유를 위한 고품격 문화 공감, 소셜베뉴 라움아트센터로 문의 주세요.

☏ 02-538-3366 | 9AM ~ 8PM | 서울시 강남구 언주로 564 (역삼동 680-1)

Posted by 소셜베뉴 라움 라움아트센터